티스토리 뷰

우울증 원인

 

우울증의 원인은 신경화학 불균형이나 신경전달 물질의 이상이 우울증과 연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가족력, 유전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개인적, 환경적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로 인해서도 우울증 발병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의 심리적 요인 - 자존감의 부족, 자아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과 자기 비하, 스트레스, 정서적인 상실, 사회적인 약화 등이 우울증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환경적인 요인 - 가정적인 문제, 가족 갈등, 이별이나 상실, 경제적인 어려움, 사회적인 고립, 직장 스트레스, 학업 스트레스 등이 우울증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생활패턴 - 부족한 수면, 부적절한 식습관, 신체 활동 부족 등도 우울증 발생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건강하지 않은 습관과 불균형한 생활 패턴으로 인해 정신적인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약물과 알코올의 남용 - 약물 중독은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부 약물은 우울증을 악화시키거나 발생시킬 수 있는 부작용을 가지고 있어 약물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고, 과도한 음주, 흡연 등은 신체적인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썸네일

 

우울증 초기증상

 

1. 지속적인 슬픔, 우울감, 무기력함, 공허함, 자존감 상실, 일상적인 활동에 대한 관심과 즐거움이 점차 감소된다면 우울증 초기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2. 지치거나 피곤한 느낌이 계속되고, 일상적인 활동에 대한 에너지 저하 및 평소에는 간단히 처리하던 일들도 부담스럽고 힘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3. 불면증, 자주 깨는 경험, 조바심이나 과도한 잠이나 졸음 등 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어나기 어렵고 낮에도 계속적인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식욕 변화로 인해 우울증 초기에는 식욕이 감소하고 체중 감소가 나타날 수 있고, 일부는 스트레스로 인해 폭식 및 과식을 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5. 우울증 초기에는 집중력 감퇴와 기억력이 저하될 수 있어 업무나 공부에 집중하기 어렵고, 일상생활에서 자주 실수를 저지르거나 깜빡깜빡 거리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6. 우울증 초기에는 사회적인 관심과 참여가 감소할 수 있고, 사회 활동을 피하거나 피곤하고 무기력한 상태에서 커뮤니케이션하는 것도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났다고 느껴진다면 우울증 초기의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하지만 우울증은 개인마다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고, 증상의 심각성과 기간도 틀릴 수 있으니 위의 증상들이 지속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증

 

우울증 테스트

 

진단항목 전혀 없었다 한두번 있었다 많이 있었다 매일 있었다
외로움을 느꼈다 O O O O
다른 사람들이 다정하지 못하다고 느꼈다 O O O O
나의 하루는 지루하다 O O O O
울었던 적이 있다 O O O O
슬픔을 느꼈다 O O O O
주위 사람들이 나를 싫어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O O O O
무슨 일이든 제대로 할 수가 없었다 O O O O
평소 아무렇지 않은 일들이 귀찮게 느껴졌다 O O O O
입맛이 없었다 O O O O
가족과 친한 친구들을 만나 얘기해봤지만 계속 기분이 좋지않았다 O O O O
나는 남들만큼 괜찮은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O O O O
내가 하는일에 마음을 집중하가기 어려웠다 O O O O
기분이 우울했다 O O O O
내가 하는 모든일이 어렵게 느껴졌다 O O O O
미래에 대하여 절망적으로 느껴졌다 O O O O
내 인생은 실패작이라고 생각한다 O O O O
두려움을 느꼈다 O O O O
잠을 푹 못잤다 O O O O
나는 항상 불행하다고 생각한다 O O O O
평소보다 대화를 적게했다 O O O O

 

테스트 문항들은 총 20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채점의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전혀 없었다 : 0점

※ 한두 번 있었다 : 1점

※ 많이 있었다 : 2점

※ 매일 있었다 : 3점

 

점수 분류 설명
0~15점 정상 우울증이 없음
16~20점 경미한 우울증 다소 경미한 수준의 우울감은 있으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는 아님
21~24점 중증 우울증 중증 우울증으로 신체적,심리적 상태를 저하시키며 일상 생활에 어려움이 있음.
25~60점 심각한 우울증 심각한 수준의 우울감으로 전문가의 도움과 치료가 요구됨

 

모든 질문에 답을 하고 셀프체크리스트 평가를 통해 자신의 증상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확인하시고, 우울증을 극복할 수 있는 생활 패턴을 찾고, 전문가의 도움이나 치료를 통해 우울증을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보세요!!

 

 

 

우울증 극복을 위한 치료 방법과 효과

우울증 극복을 위한 치료방법과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울증은 심리적인 문제로서 치료 방법은 다양하지만 중요한 점은 우울증을 겪는 개인마다 효과적인 치료 방법은 다를 수 있습

yebleypapa.tistory.com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추천, 스트레스 해소 음식

스트레스는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경험하는 사회적 문제입니다. 오늘은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추천과 해소할 수 있는 음식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심리적인 안정과 신체적인 이완을 도와주

yebleypapa.tistory.com

 

 

건강한 삶 - 스트레스 관리 방법과 해소법

건강한 삶을 위한 스트레스 관리방법과 해소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트레스는 현대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일상적인 현상입니다. 하지만 지속적이고 과도한 스트레스는 신체

yebleypapa.tistory.com